오늘 아침 일찍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응시생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정보처리기사 응시생으로써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준비 Tip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컴퓨터 전공자 이구요.
사실...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이라고 하기도 뭐하죠 ㅋㅋㅋ 필기시험은 어느 기사시험 에서나 거의 동일한 유형이니 이 외 다른 과목에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증 필기시험의 경우 각 과목이 40점을 넘어야 되고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처리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정보처리기사도 그렇구요. 그리고 시험은 총 2시간 30분동안 진행됩니다. (AM 9:30 ~ PM 12:00, 9시까지 입실할 것) 시험 시 준비물은 신분증, 수험표, 샤프, 지우개, 검정볼펜, 컴퓨터용 싸인펜, 화이트 테이프 입니다. 이 정도만 가져가셔도 충분합니다. 여기서 몇가지만 말씀드리자면... 정보처리기사는 CBT(모니터에서 시험보기) 방식이 아니므로 OMR 카드를 따로 제공해줍니다. OMR 카드에 따로 마킹을 해야되므로 컴퓨터용 싸인펜이 필요하고 기재한 답안을 수정하기 위해 화이트 테이프도 가져오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시험지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시험 당일 점심이나 저녁 쯤 큐넷(Q-net) 사이트에 가답안도 올라오니 응시 후 가채점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필기 시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실제 시험 결과가 나와서 가채점 점수 대신 최종 점수로 대채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준비 Tip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컴퓨터 전공자인 경우
1. 기출문제를 1회분만 먼저 풀어봅니다.
처음부터 개념공부를 해나가기보다는 자신이 없더라도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다짜고짜 개념공부를 시작하면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신이 없어서 요약본을 빠르게 읽은 후에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은 나쁘지 않아요.
2. 과목별 점수에 따라 공부 방향을 각 과목마다 다르게 결정합니다.
기능사 시험의 경우 각 과목별 과락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기사 시험은 과목별 과락이 있는 경우가 많아 한 과목이라도 낙제 수준일 경우 불합격 처리 된다는 사실 ㅠㅠ 따라서 과목별 과락이 있음을 고려해서 아래의 공식을 적용해 본 점수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점수 = 과목별 맞은 문제수 * 100 / 20
<과목별 본 점수 = 과목별 맞은 문제수 * 100 / 과목별 총 문제수>
ex) 총 20문제인 데이터베이스 과목에서 10문제를 맟춘 경우:
데이터베이스 점수 = 10 * 100 / 20 = 50
① 본 점수가 60 이상일 경우
60 이상이면 실제 필기 시험에서도 60점을 넘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0^ 이런 사람들은 기출문제 1회분 정도만 더 풀어보시고 틀린 문제 중심으로 공부하세요. 공부에 너무 오랜 시간을 들이실 필요 없어요.
② 본 점수가 45 ~ 59 일 경우
어느 정도 개념은 잡혀있지만 약간 불안정한 경우입니다 ㅠ 이런 사람들은 기출문제를 가능한 많이 풀어보시고 틀린 문제 중심으로 공부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본 점수가 45 미만일 경우
아직 개념이 잘 잡혀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ㅠㅠㅜ 이런 사람들은 1~2주일 정도 개념공부를 하신 후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념공부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자세한 방법은 나중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Ⅱ. 컴퓨터 비전공자인 경우
비전공자의 경우 컴퓨터를 조금밖에 모르거나 아예 1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비전공자들은 1~2주일 정도 개념공부를 하신 후 기출문제를 2회분 정도 풀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후부터는 위의 전공자 기준 Tip을 따르도록 합니다. 다시 말해, 과목별 점수에 따라 공부 방향을 각 과목마다 다르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에 언급한 대로 개념공부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대비로 제가 공부한 책입니다. 저는 자격증 수험서로 이기적in 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출제 빈도가 높은 챕터들을 '상, 중, 하' 로 구별해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책에 있는 내용을 전부 공부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시간 소요가 크거든요 ㅠㅠ
위에서 언급한 대로 본 점수가 49 이하일 경우 출제 빈도가 '상'인 챕터만 공부해나가세요. 그리고 각 챕터마다 공부 tip이 나와있는데, 이것을 기반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후에 기출 문제를 더 풀어보시고 공부 방향을 다시 결정하는 거죠. 여전히 45 이하가 나오신다면, 그 때 출제 빈도 '중' 챕터를 공부해나가세요. 출제 빈도 '하' 챕터는 왠만하면 생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후기를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쉬운 문제랑 어려운 문제 정말 골고루 있었습니다 ㅋㅋㅋ 상대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전자계산기구조, 가장 쉬웠던 과목은 데이터베이스에요 ㅎㅎ 시험은 총 2시간 30분동안 진행되는데, 저는 1시간 30분 안에 모든 것을 다 끝냈고 1시간이나 더 일찍 시험장에서 퇴실했네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다른 이야기이지만 조금 후회되는건... ㅋㅋ 이렇게 일찍 끝낼 수 있는거면 콘서트 생중계(하코다테 뷰잉) 갈 수 있었는데 ㅠㅠ ㅋㅋㅋㅋ 솔직히 예매해놓을걸 그랬네여 허허허 ㅋㅋ
이렇게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준비 Tip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자격증이 그렇게 위력이 강한 것도 아니고... 자격증 이 외에도 할 일이 엄청 많은데... 그리고 이제 자격증만으로 취업이 되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하잖아요?? ㅋㅋㅋㅋㅋ
정보처리기사도 마찬가지로 국민 자격증인 만큼 빠른 시간 안에 끝내는 방식으로 갑시다~
준비하시는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0^
'IT강의 > (Oth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사이트 소개 및 각 장단점 (0) | 2021.06.27 |
---|---|
예비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프로그램들 (0) | 2021.05.28 |
코딩 테스트 or 알고리즘 대회에서 필요한 코딩 지식 (0) | 2021.05.19 |
래스터 그래픽과 벡터 그래픽의 차이 (0) | 2021.05.10 |
정보처리기사 실기 준비 Tip (0) | 2020.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