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게임을 정의해보고 그 요소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게임을 정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의 정의
- 좁은 의미: '놀이' 그 자체
- 넓은 의미: 재미를 보장하는지에 관계 없이 '놀이'에 속하는 모든 것
컴퓨터(모바일, 콘솔) 게임의 정의
- 일정한 규칙 아래 상호간의 경쟁을 통하여 승부를 낼 수 있는 것
- 플레이 수단이 컴퓨터인지, 모바일인지, 콘솔기기인지의 차이만 있음
그렇다면 게임의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재미 (Pleasure)
- 게임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얻을 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정신적인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대신할 수 있다고도 인식됩니다.
(2) 규칙 (Rule)
- 게임이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유지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 게임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 입니다.
- 게임을 한다는 것은 규칙을 지키고 즐기는 것입니다.
(3) 갈등과 경쟁 (Competition)
- 게임은 본질적으로 경쟁과 동일합니다. 사람 vs 컴퓨터, 사람 vs 사람,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 경쟁 후의 보상은 긍정적이고 재미를 수반합니다.
- 대등한 조건의 환경과 잘 설계된 규칙을 제공합니다.
- 규칙을 위반한 사람은 엄격히 다스립니다.
(4) 선택 (Choice)
-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게임이 다르게 진행됩니다.
- 미국의 최초 컴퓨터 게임 디자이너였던 크리스 크로포드가 한 말입니다: "게임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5) 능동적인 참여
-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게임이 다르게 진행되다보니 플레이어는 게임에 더 깊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본질적인 성격은 상호작용, 능동적인 참여, 피드백 입니다.
-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참여가 게임 매체의 근간입니다.
(6) 서사성
- 일련의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야기 구조를 뜻합니다.
- 게임의 진행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정해진 시나리오에 의해 목적 지점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7) 목표 (Goal)
- 게임을 종결시킬 수 있는 궁극적인 조건을 뜻합니다.
- 시작 동영상이나 프롤로그를 통해 게임의 기본 스토리와 목적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8) 비선형성 (Non-Linearity)
-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결말이 달라집니다. 이를 '멀티엔딩(Multi-Ending) 방식' 이라고 합니다.
<출처>
나무위키: 게임 - 개요
(한림대학교) 유비쿼터스 게임즈 강의자료: 게임의 정의와 특징 (게임의 정의 ~ 게임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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